주로 서스펜스나 스릴러 장르에서 사용되며 이야기의 전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물건이나 목표를 맥거핀이라 합니다. 맥거핀 자체의 구체적인 성격이나 가치는 이야기의 진행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캐릭터들 사이의 관계, 갈등, 행동을 이끌어내는 주된 동기가 되곤 합니다.
맥거핀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에 의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히치콕이 말하는 맥거핀은 이야기의 전개에 필수적인 무언가가 필요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오로지 캐릭터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히치콕의 영화에서 맥거핀은 정부의 비밀문서, 도난당한 보석, 실종된 사람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영화 속 캐릭터들의 행동을 이끌고 그로 인해 관객이 이야기에 몰입하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맥거핀의 사용은 작가나 감독이 관객의 관심을 이야기의 특정 측면으로 유도하고 보다 큰 감정적인 반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거핀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캐릭터들의 개성, 동기, 변화하는 관계가 드러날 수 있으며 이는 작품의 중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맥거핀은 이야기를 유연하게 전개시킬 수 있습니다. 맥거핀을 통해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결합하거나 예상치 못한 전환을 선보이며 관객이나 독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거핀의 사용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만약 맥거핀이 너무 두드러지거나 추적 과정이 이야기의 다른 요소들보다 중요하게 다뤄진다면 이야기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으며 관객이나 독자가 메인 서사나 캐릭터에 대한 몰입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맥거핀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이지만 사용은 신중해야 합니다.